본문 바로가기
매트랩(Matlab)/매트랩 gui

[Matlab gui / 매트랩 GUI] 1. guide 사용하기

by freezkim 2010. 3. 8.
[Matlab gui / 매트랩 GUI] 매트랩 gui 강의 1번째 - guide를 익혀보자.

재밌고 새로운거 한번 해보고 싶어서 몸이 달아올라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m-file쪽은 너무 지긋지긋한거 같아요.
클릭질도 해보고 막 소리도 빠방 나고 움직이고 뭐 이래야 재미도 있고 간지도 나고 뭐 그러지 않겠어요??ㅎ

사실 gui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은 m-file을 이용해서도 대다수 구현이 가능한데요.
그럼에도 우리가 gui를 하고자 하는 건 아무래도 바로



 개간지!!

개간지!!!


개간지!!!!


개간지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한번 맛들리면 계속 gui를 쓰게 되더라구요. 편하기도 하고, 역시나 간지가 좔좔....?ㅎㅎ

네네 여튼 뭔가 새로운 마음으로 gui연재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최대한 쉽게 쓰기는 하겠습니다만..
아무래도 매트랩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겐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기존 매트랩 강의 내용을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1. gui가 무엇인가?

gui- 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즉 사용자에게 그래픽 환경을 제공하겠다 요런 말인데요.
걍 프로그램을 보기좋게 해주겠다 이런거겠죠. 그런 딱딱한 내용은 다른데서도 많이 설명되어 있을테니 넘어갑시다.
제가 이런내용 별로 잘 안좋아해서요ㅋㅋ 잘 몰라서 이러는건 절대로 아님.......절대로 제 스타일의 문제일 뿐........

 탕!
2. gui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매트랩의 최대 강점중에 하나가 gui를 쉽게 만들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guide(gui design)라는 에디터를 제공해 주기 떄문인데요.
요걸 사용하면 gui인터페이스를 매우 쉽게 만들 수 있죠. 한번 살펴보도록 해봅시다.

먼저 guide를 입력해봅시다.
>> guide


자 이렇게 창이 뜰 텐데요. Blank GUI가 선택된 상태에서 그대로 OK를 눌러 봅시다.



네 요런 창이 뜰겁니다. 이중에서 왼쪽에 보이는 아이콘들을 사용해서 프로그램의 디자인을 결정할 거에요.
오늘은 이런게 있다 정도만 할테니 이단 뭐 아무꺼나 눌러서 갖다 붙여 봅시다 :)


자, 요런식으로 버튼을 클릭한 후 원하는 위치에 붙이시구요.(저의 경우는 윈도우 테마가 적용되어 있어서 창이 저렇게 보여요....;;;)


배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property inspector을 눌러봅니다.


color 라는 부분을 찾아서 한번 색깔도 바꿔보시고 해보세요ㅎㅎ 버튼도 더블클릭 하거나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property inspector 같은 걸 선택하면 색깔 변화나 글자 크기, 폰트 변화 등 다양한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이런 식으로 만들 수 있어요.
이 guide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과정은 프로그램의 껍데기를 만드는 과정이니, 가급적 깔끔하고 보기좋게 만들어 주면 좋겠죠.

대충 버튼을 구성했다면 일단 저장을 합니다!(저장버튼 보이시죠? 아니면 file->save 를 누르시면 되요)

전 gui1이란 이름으로 저장했습니다. 그랬더니 어이쿠!

이건 뭐 미칠듯한 코딩이 쏟아져 나오는군요ㅠㅠㅠㅠ

네, 역시나 압도당하기 전에 살포시 닫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ㅋ
이미 뭐 저장했으니 괜찮아요 괜찮아 쫄지말고 어서 닫기 alt+f4도 괜춘해염.



자 한거도 없는것 같지만 요까지만 하셔도 gui 반은 하신거에요ㅎㅎ 시작이 반이라잖아요?........(하지만 울고있다)

차로 비유하자면 차 외관과 차 안의 핸들 시트 등등 눈에 보이는 것들을 만드는 과정까지 하셨다고 생각하시면 되요ㅎㅎ
이제 앞으로는 차에 엔진도 달고 기어도 달고 또 연결도 해주고 여러가지 돌아가는 원리도 알아봐야 겠죠.
하나하나씩 차근차근 해봅시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