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트랩(Matlab)/매트랩 강의

[Matlab / 매트랩] 2.행렬(matrix)의 입력과 연산

by freezkim 2010. 2. 3.
[Matlab / 매트랩] 강의 2번째

 2. 행렬의 입력과 행렬의 연산

아아아아 오랜만입니다ㅋ


흑.. 안될껍니다 아마 전 ㅠㅠ

어찌됐건 여튼 뭐 저번 시간에 이어서 이번엔 행렬에 대해 마무리를 해볼까 합니다.(잉?) 

복습겸 문제를 하나 내 볼게요. 

2 by 3 크기의 1을 원소로 가지는 행렬 A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입력을 해 줘야 할까요? 

두구둑두구두굳구두구구구두굳구ㅜ 

네 바로 요렇게 해주면 됩니다. 

>> A=[1 1 1; 1 1 1] 

참 쉽죠잉? 

근데 후후후후후후후후후  

100 by 3 크기의 1을 원소로 가지는 행렬 A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입력을 해줘야 할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1 1 1; 1 1 1; 1 1 1; 1 1 1; 1 1 ...............a;klsjdfopij!@^!@#$%$&QE%!#y] 

이렇게 하면 되겠죠잉?ㅋㅋㅋㅋㅋㅋㅋㅋ 

만들어 보세요ㅋㅋㅋㅋㅋㅋ 

1000 by 1000은?ㅋㅋㅋㅋ 

ㅋㅋ 

 

화내지마요. 사랑하니까.. 

이런 화가나는 경우를 대비해서 좋은 명령어가 있습니다. 

바로 ones라는 명령어 인데요.  

ones(m,n)을 넣어주면 m by n 크기의 1을 행렬의 원소로 가지는 행렬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한번 보실까요? 

>> A=ones(3,5) 

A =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네 상큼하게 나와줍니다. 

1000 by 1000같은 경우는 

A=ones(1000,1000)을 입력해주시면 돼요. 

근데 요런 경우는 command창에 너무나도 많은 숫자가 뜨기 때문에, 

A에 입력은 해주지만 결과는 표시해 주고 싶지 않을 경우   

세미콜론 " ; " 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식인거죠. 

>> A=ones(1000,1000);

 그러면 요렇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창에는 아무것도 뜨지 않죠?
옆에 workspace에는 A가 1000,1000의 크기로 행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입력창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A라는 행렬이 만들어 진 셈이죠. 

요렇게 ones와 비슷하게 행렬은 만들 수 있는 명령어가 더 있습니다. 

zeros(m,n)
eye(m) 

zeros는 뭔지 쉽게 알 수 있겠죠?
m by n의 크기로 성분이 0인 행렬을 만들어 주는 명령어입니다.
twos 같은건 없어요. zeros, ones만 있는 것 같습니다....(는 생각?) 

eye는 identity matrix 즉, 단위행렬을 만들어주는 명령언데요,
행렬의 대각 성분이 1, 나머지는 0인 행렬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여러모로 편리해요 알아두시면.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 A=eye(2) 

A =
     1     0
     0     1
 

네 이런식입니다아아.

참 쉽죠잉?

일단 행렬의 입력은 요정도로 일단락 해두고요. 차후 매트랩 강의에서 다른 방법으로도 만드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강의 제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로 행렬의 연산!!!!!!!을 다룰 차례입니다. 

사실 요 앞에껀 에피타이저였습니다 후후후후후후후 

지금부터 다룰건 행렬의 연산, 즉 계산에 어느정도 연관된 내용인데요.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벡터의 내적
- 벡터의 외적
- 행렬의 곱셈
- 행렬의 덧셈
- transpose matrix(전치행렬)
- inverse matrix(역행렬)
- 행렬 성분의 연산 

1) 벡터의 내적


2) 벡터의 외적


3) 행렬의 곱셈

 
4) 행렬의 덧셈 


5) transpose matrix(전치행렬)


6) inverse matrix(역행렬)


 

7) 행렬 성분의 연산 

 







Tip!!
clear를 치면 저장된 변수가 지워지고
clc를 치면 comand 창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help 명령어' 를 치면 명령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